KakaoTalk_20220919_141518316.jpg KakaoTalk_20220919_141518316_01.jpg KakaoTalk_20220919_141518316_02.jpg KakaoTalk_20220919_141518316_03.jpg KakaoTalk_20220919_141518316_04.jpg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19학번 홍다은입니다. 현대자동차 채용 연계형 인턴제도를 통해 취직이 된 상태이며 23 2월 졸업 후 입사하는 것으로 안내받은 후 현재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2. 취업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2~3학년 당시에 대학원 진학, 사기업 취직 등 다양한 향후 경로를 두고 고민했었습니다. 단순히 걱정하기보다는 관련된 직접적인 활동을 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학부 연구생, 인턴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기업으로 취직을 하는 것이 가장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고, 그 후 준비하여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3.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주세요.

1~3학년에는 어떠한 것이든 얻고 배우는 게 있다고 생각해 목적을 두지는 않고, 단순히 끌리는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대학 생활을 즐기려고 하였습니다. (학생회 활동, 공학동아리 활동, 공모전 참가, 학부 연구생 등)

서로 연관성 없어 보이는 활동들도 회사 지원을 할 때 자기 방식대로 스토리텔링을 한다면 충분히 개연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취업 준비 기간을 명확히 잡고 준비하기보다는 시간이 되면 틈틈이 제가 원하는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았고, 저는 크게 두 가지의 질문을 나누어 이 두 질문의 교집합을 낼 수 있는 회사와 직무를 선정하였습니다.

그 두 가지의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나의 성격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회사 및 직무

2. 대학 시절 중의 다양한 경험, 활동을 지원 시 잘 녹일 수 있는 회사와 직무

이러한 질문에 교집합을 내고, 자신 있게 그 직무들을 알 수 있을 때쯤 4-1학기에 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서 채용 연계형 인턴 모집 공고가 떴었고, 따로 긴 준비 과정(취업과 관련한 특별한 교육이나 수업) 없이도 확신을 가지고 지원하고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취업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중점을 둔 부분은 사실 크게 없고, 학점 같은 경우 제 나름의 최소한의 선을 두어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만약 다시 저학년으로 돌아간다면 좀 더 전공 공부를 깊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제가 유일하게 지원 및 합격한 첫 회사인 현대자동차 기업은 상시 채용인 만큼 직무이해도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원할 시 직무에 대한 저의 관심도와 그 직무와 관련한 과목 성적 및 활동들을 중점적으로 녹여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5. 취업 준비 시 힘들었던 점

채용 절차가 굉장히 빨랐던 것과 전공 시험 기간과 겹친 점이 힘들었습니다. 실제로 서류발표 다음 날(이튿날?) 바로 AI, 인성 면접을 보기도 했었고, 전공 시험 날짜와 면접이 겹치는 날에는 더욱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사전에 다음 채용 절차 항목도 준비한다면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6. 취업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꼭 필요한 스펙은 내야만 하는 어학성적 정도라고 생각하고, 성적은 안정적으로 3점 후반대는 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추가로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해 2~3개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 활동들이 있다면 지원할 시 충분히 좋은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7. 취업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제가 본 면접은 발표 및 질의응답 형식의 30분가량인 pt 면접이 있었는데, 당시에 준비하며 8~9페이지의 예상 질문을 직접 만들어 어떤 질문이 들어와도 대답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한 기억이 있습니다. 직무 관련, 인성 관련 질문이 섞여서 들어왔고, 꼬리 질문이 상당히 많아 임기응변이 필요했습니다.

 

[직무 관련]

-        00 설계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역할은 몇 프로인지

-        00 소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데 어느 정도까지 알고 있는지

-        자소서에 00 설계 제품에 대한 우선순위가 3가지 있었는데 왜 이렇게 정했는지 등..

-        상을 많이 받으셨던데 상 뿐만이 아니라 다른 성취도 있었는지

[인성 관련]

- 자신이 생각하는 단점은?

- 일하면서 많이 힘들 건데 그럴 때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

- MZ 세대에 대해 말이 많다. 지원자도 그 세대인데 MZ 세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이 MZ세대로서 어떻게 회사생활 할건지

 

대답을 어떻게 한 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기억이 안나지만, 질문하신 면접관님과 아이컨택하며 질문에 대해 진심으로 고심하고, 말하고 있다 라는 자세를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8.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저 또한 많이 부족하기에 감히 타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저 인하대학생 선후배분들이 모두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길 동문으로서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