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이슬입니다. 현재 졸업 후 넥슨 직영 어린이집에 취업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2. 취업/ 대학원진학/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취업의 계기라고 할만한 일은 딱히 없었고 최대한 빨리 취업해서 커리어를 쌓아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희는 직업 특성상 필기로 공부한 내용과 현장에서 경험한 것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능한 현장을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취업의 가장 큰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취업/ 대학원진학/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주세요.
토익이나 컴활 등 자격증 취득보다는 실무경험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어요. 이건 이쪽 직업 특성상 정교사 외 부수자격증 취득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그런 것도 커요! 코로나이슈로 봉사기관을 찾기 어려워 저는 1:1방문수업, 체험형 클래스 수업 등 사설 교육기관의 알바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 또 지역 사이트에 들어가서 센터 멘토링, 아동대상 봉사활동 등 관련 분야 봉사활동에도 참여했어요.

4. 취업/ 대학원진학/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어린이집 봉사경험이나 근로경험이 전무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말할 수 있을법한 나만의 에피소드 만들기에 가장 중점을 두고 여러 활동을 경험했습니다. 제가 지망한 직장 어린이집은 면접뿐만 아니라 필기시험도 진행했기 때문에 전공지식을 까먹지 않으려고 동기, 선배들과 매주 스터디를 진행하며 내용을 복기했어요.

5. 취업/ 대학원진학/ 시험 준비시 힘들었던점
아무래도 취업준비 그 자체에서 오는 압박감이 컸어요. 저희는 직업 특성상 1년동안 한 반을 맡는 담임을 뽑기 때문에 정기채용에서 떨어진다면 그 해는 추가공석이 나지 않는 이상 정교사로 취업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준비하면서도 이번에 취업이 안돼서 1년 공백기가 생기면 어떡하지? 라는 심적 부담감으로 좀 힘들었어요. 하지만 막상 취업 후에 보니 이런 부담감 덕분에 더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한 것이 결실을 맺지 않았나 싶습니다.

6. 취업/ 대학원진학/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스펙이필요하고꼭필요하다고생각되는스펙은?
스펙이 화려해도 떨어질 사람은 떨어지고 스펙이 단출해도 될 사람은 된다고 생각해요. 저도 스펙이 많은 편이 아니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언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컴활과 영어 자격증은 꼭 취득해두면 취업 후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사회인이 되면 그 누구도 친절하게 서류적인 부분을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는답니다..ㅎㅎ 

7. 취업 혹은 대학원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장/단점, 스트레스 관리, 전공지식 질문을 주로 받았어요. 이 외에 문제상황을 제시한 뒤 해결방안을 말해보라는 질문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모든 질문에 답변과 함께 저의 개인적인 경험 에피소드를 섞고 이를 통해 어떻게 해결해 나갈건지를 함께 묶어서 대답했어요. 그냥 답변만 말했을 때와 비교해서 훨씬 더 저라는 사람이 무엇을 경험했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잘 드러낼 수 있었고 면접관들의 관심이나 추가질문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8. 취업/ 대학원진학/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저는 앞에 나서 말하는걸 굉장히 많이 떠는 스타일이에요. 하지만 직업도 직업이고 또 면접의 필수조건 중 하나가 수업시연이다보니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저 같은 분들께 멘토링 활동 또는 방문수업 아르바이트를 추천드립니다. 1:1이라고 하더라도 계속 무언갈 준비하고 계획해서 아이들에게 설명해야 하고, 학부모님들을 만나면서 대화 스킬도 키울 수 있었어요. 간혹 성과발표회가 있는 경우 발표경험도 익힐 수 있어 면접과 실제 현장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지금 준비과정이 많이 힘들고 부담되더라도 성장의 밑거름이라고 생각하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꼭 좋은 결과가 있을거에요. 파이팅!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