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간정보공학과 12학번 이건녕입니다.

저는 19 2월에 졸업 현재는 현대오토에버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 취업대학원진학공무원시험을준비하게된계기나어떤동기가있었나요?

사실 취업을 준비한 계기는 이상 공부를 하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대학원을 간다면 대학원 공부를 해야 하고, 공무원이나 공기업을 준비한다면 시험에 맞춰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기업을 준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사기업에 와서도 공부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3. 취업대학원진학시험을위한준비과정을소개해주세요.

제가 IT공대 출신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IT관련 학과보다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어

4학년2학기 강의 1개만 들으면서 국비지원 IT 교육을 병행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는 자격증 취득에 목표를 두었고 이후 교육을 수료한 후에는 코딩테스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준비했던 같습니다.

 

4.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시중점을둔사항

처음에는 무작정 어학 점수와 같이 서류에서 어필할 있는 부분을 준비하려고 노력했던 같습니다.

하지만 점점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학 점수나 스펙보다는 실제 나의 경험과 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국비지원 IT교육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공계 학생이라면 소위 말하는 스펙보다는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있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5.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시힘들었던점

결과 발표 탈락을 가장 힘들었습니다.

해당 화면을 보면서 언제까지 취업준비를 해야 하는지, 내가 준비하는 방식이 맞는 것인지 등등 자괴감에 드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같습니다.

이러한 생각이 때면 공부를 멈추고 잠시 바람을 쐬면서 기분전환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6.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를위해서어느정도의스펙이필요하고꼭필요하다고생각되는스펙은?

이공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면 스펙은 해당 기업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스펙만 맞춰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펙을 보는 단계는 서류전형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서류전형은 누군가를 뽑는 것이 아닌 누군가를 떨어트리는 단계이기 때문에 스펙이 너무 높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류를 통과할 수 있는 스펙만 쌓은 후에는 실제 경험을 쌓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여 면접에서 나 자신을 더 잘 어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취업혹은대학원진학을하신분이라면면접에서어떤질문을받았고대답은어떻게하셨나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은 임원면접에서 카카오톡 친구가 명이냐는 질문입니다. 답변으로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400명정도 있다고 대답을 했고 임원분께서는 그렇게 많냐 대답이 돌아왔던 기억이 납니다.

알고 보니 저의 인성검사 결과 독단적인 행동과 같은 부분에 높은 점수가 있어서 물어보셨다고 했습니다.

 

8. 취업대학원진학시험을준비하는학우들에게조언이나충고

요즘과 같은 시기에 취업 준비하는 것이 더욱 힘들다는 것 알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자괴감에 빠지지 않도록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을 믿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목표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