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제학과 12학번 졸업생 임세현입니다 .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특별히 ' 취업을 해야겠다'라는 계기나 동기는 없었고, 이전부터 막연히 은행에 취업하고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취업한지 2년이 지난 시점이란 건 감안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금융권 위주로 서류를 넣었습니다.

 

우선 자기소개서의 경우는 기업별로 세부적인 문항은 다를 수있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기때문에 큰 틀을 잡아놓고 세부적인 부분은 기업별로 맞춰서 작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활동안 활동기록을 정리하여 기술한 뒤 적절한 문항에 활동기록을 써넣어 세부적인 부분만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필기시험은 ncs 또는 인적성 책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몇몇 기업들은 경제 경영 간단한 지식 문제도 나오기때문에 개념정리 겸해서 테셋,매경테스트위주로 가볍게 익히고 갔습니다.

ncs관련 유명한 문제집 5~6권 선정해서 충분히 푸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몇몇 기업들은 인적성 문제집이 있었는데 시험보기 전 항상 한 권씩 풀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는 왠만한 은행면접에선 토론, 1:1 인성, 직무관련, 논술 등 3가지 이상 면접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업관련 이슈와 재무정보들을 충분히 익히는 것은 기본으로 하였고, 당대 주요 이슈와 인성 관련 면접 예상 질문들을 뽑아 스터디원들과 의견을 교류하면서 연습했던 것 같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우선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 같은경우는 아무리 블라인드다, 꼼꼼히 읽어본다 라고하지만 수 천개, 수 만개의 자기소개서를 인사담당자가 꼼꼼히 읽어보고 점수화한다는 것은 쉽지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류전형에서 스펙적인 부분은 바꿀 수없기에,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장점,특징을 항상 말머리에 넣으면서 최대한 눈에 띌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필기전형은 평소에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하다보니 충분히 문제유형에 대해서 빠르게 접근하고 풀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강이던 스터디던 문제해결방법에 대해서 터득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쉬운 것은 다양한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전형은 운7 3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저보다 뛰어난 사람이 떨어지기도 하고, 저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을 한 사람도 붙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날에, 어떤 면접관이, 어떤 질문을 할 것이고, 그 답변이 그 면접관과의 생각이 맞아떨어지는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저는 면접 준비를 할 때 기업정보는 최대한 외워갔으며, 나 자신(자기소개서)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해가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당시에 주요 이슈들은 충분히 익혀가고 내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스터디원들과 의견공유하고 연습했습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힘들었던 점

 

크게 힘든 점은 없었지만, 막연함이 찾아올 때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항상 화이팅하십쇼!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학점, 토익, 직무관련자격증은 필수라고생각합니다.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채무불이행률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변수들로 알고리즘을 구성하겠는가?,LTV DSR 이란 ? , 본인이 시도해본 것은?

현재 금리수준은 어떠한가? 그에 대한 이유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됬는 순간은?

대구 중소기업의 주요 업종은?

어플사용해봤는지? 고쳐야할 점은?

 

워낙 오래되서 대답을 어떻게 했는지는 정확히 기억은 나진 않네요.. 죄송합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준비하는 기간동안 항상 자신을 의심하고 채찍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