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산업경영공학과 15학번 김은경입니다. 이번 하반기 삼성SDI에 합격했습니다.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대학원이나 공무원에 관심이 없었고 돈을 벌어서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싶다는 생각이 크기도 해서 자연스럽게 취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19년 상반기: 막학기(전공9/교양3학점)와 취업준비를 병행했습니다. 5개 지원> 3개 서류 통과> 2개 인적성 통과> 면접 탈.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인적성 시험이나 경험해보자고 생각했는데, 인적성 책을 통합1, 기업별1~2권 정도 열심히 풀었더니 면접까지 가게되었습니다. 핑계지만 면접준비를 할 때 중간고사 일정이 겹쳐서 부담감이 컸고, 혼자서 준비하느라 준비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고 결국 두 기회 모두 놓쳤습니다.

         19년 하반기: 수료상태에서 두번째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25개 지원> 8개 서류 통과>  인적성 5개 중 3개 통과, 1차면접(인적성대체) 3개 중 0개 통과> 1개 최종합격. 인적성 책은 각 기업별 책이나 봉투모의고사를 한권 분량씩 풀었고, 서류를 최대한 많이 내려고 자격조건에 맞는 회사의 자소서질문은 워드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파일제목을 제출기한으로 해서 바탕화면에 시간순으로 배열해둠으로써 자소서를 계속 쓰게끔 스스로 유도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중점을 사항

           하반기를 기준으로 말하자면, 최대한 많은 회사에 지원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어느 기업이라도 가고 싶다는 생각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는데, 결과적으로는 서류 합격률부터가 높지 않다보니(제 상반기 합격률과 차이가 많이 나서 기대치가 컸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정신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이력서 상으로 상반기와 비교해서 크게 보완한 것이 없는 상황에서 서류탈락이 계속되다보니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서 힘들엇습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힘들었던

    메인으로 준비했던 회사가 배터리관련 3군데였는데 상반기에는 붙었던 두 곳이 다 서탈하고 삼성SDI만 남아서 당황스러웠습니다. 나름 산업군이나 직무를 통일해서 지원했는데 어쩌다 보니 합격이 되는 것들이 다 다른 산업군이고 직무도 조금씩 달라서 공부할 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 이외에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서류합격률이 예상보다 낮다보니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잘 안서고 자꾸 주눅이 들려고 해서 힘들었습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공대생을 기준으로 기사자격증, 토익/토스/오픽 중 1개 이상, 컴활 이 정도는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자격증이 3칸정도 있는데 영어가 자격증칸이 아니라 다른 칸에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칸이 비어보이지 않도록 하려면 영어이외에 자격증을 2개는 준비해야 할 거에요. 학점은 3점에서 4점 사이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그리고 스펙이라고 하기는 애매하더라도 다양한 경험(그냥 학교 수업에서 하는 프로젝트 포함)을 본인이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해서 “~~이러한 경험을 통해 xx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뭐 이런식으로 정리해두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식당이랑 학원에서 알바했던 것도 성실성이나 책임감으로 연결해서 정리했어요.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항상 받았던 질문은 복수전공은 왜 했나?”, “산업경영공학은 뭐를 배우는 학과인가?”, “전공을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겠나?” 입니다.

      답변으로는 산업경영공학에서는 회사가 운영되는 시스템에 대해서나 관리자적인 입장에 대해 공부하는 데, 엔지니어로 현업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제가 생산할 제품이나 공정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화학공학을 복수전공했다는 식으로 열심히 포장해서 말했습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힘들겠지만 후회가 남지 않게, 다들 열심히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