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산업경영공학과 15학번 박하연입니다. 삼성SDI에 입사예정입니다!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우선 전자공학과를 복수전공했기 때문에 전자제품관련 제조업에 품질이나 생산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애초에 대학원 진학과 공무원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사기업 취업에 대한 관심이 있었습니다. 18년도 하반기부터 준비를 했지만 취업에 대해 정보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19년도 상반기부터 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스터디에 참여해서 기초를 다졌고 19년도 하반기에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우선 기본적인 스펙을 다져놓기 위해 품질경영기사, 전기기사, 컴퓨터활용능력1급을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공백기가 걱정되어 통계적 공정관리 전문가2급을 취득했습니다.

서류는 방학때 미리 쓰고, 공채 시즌에 바로바로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소서를 미리 완성시키면 인적성을 준비할 시간이 늘어납니다. 인적성은 모의고사처럼 시간을 철저하게 재면서 풀었고, 몇몇 유형에 대해선 오답을 필수로 했습니다. 면접같은 경우에는 항상 거울을 보며 했고, 면접 전날에는 친구를 세워놓고 PT연습도 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중점을 사항

           직무에 대한 분석을 가장 중점적으로 뒀습니다. 직무를 분석해서 내가 했던 활동, 프로젝트에 대한 연관성을 찾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 공정에 대한 인강도 들었습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힘들었던

           조급해지고 불안한 것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이번 하반기 같은 경우에는 서류탈락이 상당히 망했는데, 이번 시즌에도 취업을 못할까봐 겁이 났습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학점이 높으면 좋겠지만, 높지 않다면 그것을 커버할 수 있는 답변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한 활동이 직무의 어느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자격증 빼고 대외활동, 수상, 봉사 등의 스펙이 없습니다. 없으면 왜 없는지에 대해서도 준비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면접 내용을 유출(?)시키면 안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려드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른 스펙들이 없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할 때는, 내가 언급하거나 언급할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정확히 다 알고 있고, 내가 기여했던 점에 대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준비하면서 자기자신을 잃지않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