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2학번 전기공학과 김상진 입니다. 현재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에서 근무하고 있으 며, 제어관련 선행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뚜렷한 연구분야를 찾지 못하여 대학원보다는 취업을 선택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첫 취업때는 서류부터 시작하여 면접까지 혼자서 했기에, 정보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면접에서 어떻게 말을 해야되는지, 무슨 내용을 면접관이 좋아하는지에 대해 몰라서 한화케미칼 최종면접 에서 탈했었습니다. 두 번째 취준때는 이를 보강하고자 친구들과 취업스터디를 했습니다. 정보면 측면에서 확실히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지금 lg전자를 붙게 되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첫 번째로 자신이 해왔던 경험들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신있는 과목과 전공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감입니다. 무엇을 하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 같습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힘들었던 점 
최종면접에서 떨어졌을때 힘들었으며, 특히 인적성 공부할때 체력적으로 힘들었습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 는 스펙은? 
제 생각에는 인턴 혹은 랩실 경험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토스150 말고 아무것도 없었지만  삼성전자, sk이노베이션, Lg화학.전자.이노텍, 한화케미칼 , 기아자동차 등 서류에서 거의 다 합격했습니다. 
그 비결을 생각해보면 인턴 경험과 전공성적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험 때문에 저는 전공성적 과 인턴이 중요한 것 같아요.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어디 붙었어요? 라는 질문을 받았었으며, 제일 힘들었습니다. 특히 lg화학이나 전자는 삼성 혹은 sk랑 비교되서 이 부분을 말하는게 힘들었습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반드시 열심히 하시면 되실 겁니다. 자신감이 제일 중요하며, 스터디를 꼭 하세요. 자신을 주관적 으로 판단하지 말고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