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현구.jpg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조선해양공학과를 졸업하고 LG디스플레이에 입사한 정현구라고합니다.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취업을 하는 동기라하면 제가 특별한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LG디스플레이라는 회사가 가고 싶은 기업에 취업했다기 보다는 여러 기업에서 취업을 한 곳이 LG디플레이가 된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지금 일하고 있는 업무가 적성에 맞고 충분히 다닐만한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취업을 하는데 있어 준비과정으로 군 입대 전 학사경고를 받았던 학점을 메꾸는데 집중했습니다. 이후 학점을 메꾸어 높은 학점은 아니지만 평점을 3.6~3.7정도로 졸업하면서 학사라는 과거 경험이 면접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취업시 중점을 둔 사항이라면, 한가지 컨셉을 잡는것이였습니다. 저는 새로운 목표에 도전을 하며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 할 수 있도록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운좋게 전공과는 상관없는 공모전에서도 입상을 하고 전공과는 관련 없는 수강한 과목들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과목들에 대해서 도전하고 성과를 이룬 경험을 어필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힘들었던 점

취업 준비 시 힘들었던 점은 조선해양공학과를 전공을 가지고 취업이라는 관문의 폭이 좁게 느껴진 것입니다. 하지만 대기업을 취업하는데 있어 어떤 전공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냐를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기업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영어 성적으로는 토익점수를 따기보다는 토스나 오픽 둘 중 한가지 성적이 토스Lv6 or Opic IM 성적을 따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토익 성적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이 토익 성적보다는 토스나 오픽성적을 우선시하고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 기준으로 토익 성적보다는 토스나 오픽 성적을 따는 것이 시간 투자대비 빠르게 성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외의 스펙은 학점은 3.0 이상 나머지는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면접에서 질문의 대부분이 자소서 기반에 질문을 받았습니다. 자소서에 대부분이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고 성과를 이룬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면접관들의 흥미를 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으로 면접에 대해서는 어떤 면접관을 만나는지에 따라 질문 유형이 결정되며 운이라는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취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작성같은 경우는 졸업준비학생회에서 주관하는 자소서 첨삭 프로그램이 저에겐 크게 도움이 되었고 그 외에도 다른 기회가 있다면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적성에 대해서는 많이 문제를 풀어보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위 친구나 스터디를 구해서 시간을 맞추어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기업마다 적성이 중요한지 인성이 중요한지는 다르다고 생각하며, LG의 경우는 인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의 경우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경험으로는 스터디를 통해서 모의 면접을 하는 것이 큰 도움되었습니다. 생각하는 것과 말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많이 모의 면접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저도 경험했지만 ‘막막하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장 활용해야 할 것은 취업에 성공한 주위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자소서, 인적성, 면접 등 주위에 지인들에게 자소서, 인적성, 면접 등 취업을 하면서 준비한 자료 정보들을 공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취뽀 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