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은수.jpg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십니까. 항공우주공학과 11학번 최은수 입니다. 금년 8월에 진행했던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하반기 공채에 기계설계직으로 최종합격하여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2. 취업 / 대학원 진학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 원래는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일본계 기업 취업박람회를 다녀오고서는 일본계 기업을 목표로 하여 취업을 갑작스레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는 엄밀히 따지면 한국지사라 일본계라 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미쓰비시전기그룹에 소속되어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입사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채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 인성검사(온라인) -> 면접

단순하다면 정말 단순한 과정이지만 채용인원이 적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 많이들 걸러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입사 후 저희 팀장님이 자소서를 검토했다고 합니다. 일단 그런 점에서 보면 자소서 내용도 내용이지만 회사에서 우대하는 스펙을 충족 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ex) JPT/기계기사 등)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점 : 3.30 (전공학점 : 3.26)

대외활동/공모전 : 교내 설계공모전 2회/교외 설계공모전 2회 수상

어학 : 토스 Lv5/JPT 850/JLPT N1

사실 말하자면 학점은 3.5미만에 영어 성적도 초라하지만 설계공모전 수상이력과 일본어 어학능력시험 두 요소에서 많이 어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일본계 회사라 그런지 실제로 일문 도면과 문서들을 접할 일이 많아서 일본어 능력을 많이 우대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본어 아예 몰라도 입사하시는 분들도 많으니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대신 기계기사를 따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성]

온라인으로 인성시험(적성 없음/시간제한 X)을 진행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주변에 인적성 잘 보는 지인이랑 같이 보면 무난하게 통과할 것입니다. Y/N형식이라 솔직하게만 푸셔도 아무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면접]

개인적으로 면접 준비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엘리베이터 업종이라는 점과 채용인원이 적기 때문에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창조일자리센터를 알게 되어 찾아가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취업 상담 선생님께서는 엘리베이터 업종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면접 코칭을 봐주셨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을 통해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에 입사한 선배를 소개를 받아 그 선배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잡플래닛, 독취사 같은 취업 사이트, 카페 등 하나하나 뒤져 면접 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 부족한 학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펙을 쌓는 것에 집중을 했습니다. 복학 이후 인하공방이라는 설계/공모전 동아리에 들어가 설계Tool/3D-Printer 사용법을 배우고, 많은 공모전에 도전하여 여러 수상을 경험했습니다. 수상이력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기계설계직에서 필요한 설계 역량을 어필하기도 좋기 때문에 설계공모전에 여러 참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힘들었던 점

- 상반기 인턴을 모조리 떨어지고 나서 자신감을 많이 잃었지만, 이대로 가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무리를 해서 학기 중에 많은 공모전을 참가를 했습니다. 학기 중에 신경써야할 점이 많아서 당시에는 많이 피곤했었지만 그만큼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수상이력을 채울 수 있어서 위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덕분에 자기소개서를 통과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 일본계 기업이닌 만큼 JPT/JLPT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크게 어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대면 JLPT N2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지원 직무마다 다르지만 설계직은 설계공모전경험을 쌓거나 관련 자격증을 따놓으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 실제 제가 들어간 면접에서는 1분 자기소개/동아리 활동/군생활/전공질문(재료/열/진동공학 기초)/교우관계 정도 물어 보았고, 어렵지 않은 질문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준비하셨으면 대답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때 씩씩하게 대답한 것만 기억합니다.

인성 관련 질문을 잘 대답하는 것도 좋지만 전공질문을 대답을 못할 시 바로 아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어렵지 않은 질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할 때 전공 기초(이론) 공부를 확실하게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면접 질문에서는 엘리베이터 지식에 대해 물어보았다는데 혹시나 엘리베이터 공부를 하시려면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엘리베이터 구조(특히 안전장치)와 작동원리 정도를 학습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 취준기간이 짧아서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주제넘게 말할 수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회사의 한 직무를 지원하실 때 그 직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충분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서없이 써서 정신없는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ㅜ., 모두들 힘드시겠지만 원하시는 기업에 입사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인하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