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환기.png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09학번 최환기입니다. 작년에 공무원 시험(경기도 7급 일반행정 공채)에 합격하여 임용유예 후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습니다.

2.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나 어떤 동기가 있었나요?

원래 교사가 되기 위해 사범대학에 입학했지만, 사기업이나 군대에서 행정업무를 해보면서 적성에 맞다고 느꼈고, 주변의 공직자 분들을 보면서 멋있고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공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별도로 미리 준비할 과정은 없었지만, 학과 강의도 공무원 시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했습니다.

 

4.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중점을 둔 사항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면서 나태함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했습니다. 스탑워치에 찍힌 시간을 중요시하진 않았지만, 수천 장의 기본서를 빠르게 회독하기 위해서, 그날 목표량을 정하고 반드시 끝내는 습관을 수험이 끝날 때까지 유지했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결국 대단히 난해하고, 이해를 못 해서 떨어지는 시험이 아닙니다. 한 챕터 한 챕터만 보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으나, 그 양이 너무나 방대하고 짧은 시험시간동안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시험입니다. ‘이 정도 공부했으면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기본서 내용을 빠르게 회독하고, 암기하고, 기출로 반복하는 학습을 수험기간 내내 유지해야 합니다.

 

5.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 시 힘들었던 점

어떤 시험이든지 준비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불안감입니다. 저 같은 경우, 원래 누우면 5분 이내에 잠이 드는 편이었는데, 시험을 앞두고는 몇주 동안 1시간이상 뒤척이다 잠들만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그건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겪는 당연한 일입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가족, 친구들에게 투정이나 하소연하지 말고 오로지 결과로 말한다는 마음가짐이 본인의 수험생활에 더 든든한 밑받침이 될 것입니다.

 

6.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은?

필요 없습니다.

 

7. 취업 혹은 대학원 진학을 하신 분이라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고, 대답은 어떻게 하셨나요?

면접에서는 크게 P.T, 집단토론, 인성면접, 국가관면접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P.T는 특정 사회문제나 정책상황들에 대해 5장 정도의 통계 및 정책 자료를 주고, 30분 내에 본인만의 대응방안 및 추진계획 등을 1장으로 요약하여 발표하는 것입니다. 집단토론은 주로 사회적 이슈에 관한 문제, 인성면접에서는 창의력이나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조직 내에서 갈등을 잘 조정한 경험등이 나오며, 국가관 같은 경우, 국가상징물이나, 공직가치에 대한 본인의 신념을 질문합니다.

 

8. 취업 / 대학원 진학 / 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충고

저는 제 친구나 후배들이 공무원에 대해서 물어봐도 일단 하지말라는 권유를 먼저 합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무원시험이란 시장은 레드오션 중의 레드오션입니다. ‘주변에서 준비한다니까 나도 준비해볼까’, ‘마땅히 다른 하고싶은 직업이 없으니 해보자란 마음가짐으로 이 시험을 시작하시는 것은 적극 말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다가 몇 년이 지나 후회하는 사람을 너무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제가 다른 분들보다 공부를 열심히 했다고는 말씀드리지 못 하겠지만, 공부하는 동안은 정말 목숨걸고 치열하게 했습니다. 정말 공직에 매력을 느끼셨다면, 배수의 진을 치고 공부하는 공시생이 전국에 수만 명은 된다는 점을 생각하시고, 마음을 다잡고 수험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길이든, 인하 학우님들이 모두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