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SW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이용준 입니다. 14학번으로 컴퓨터 공학과에 들어와서 20년도에 졸업을 했어요. 이번에 좋은 기회가 되어서 졸업준비학생회 인터뷰를 하게 되었는데 조금은 떨리네요. 취업에 관련해서 제가 드릴 있는 좋은 팁들을 최대한 알려드릴 있으면 좋겠습니다.

 

2. 취업대학원진학공무원시험을준비하게된계기나어떤동기가있었나요?

 

결론적으로 저는 취업을 하게 되었는데 외에 생각을 해본 것은 대학원 진학이었어요. 컴퓨터 공학이라는 전공에서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깊은 수준으로 컴퓨터 관련 지식을 연구해야겠죠? 하지만 저는 개발을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크게는 대학원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4학년이 20년도 3월에 학교에 취업 설명회가 있었는데 아는 선배가 왔었어요. 그때 선배 얼굴이나 한번 보자라고 생각해서 취업 설명회를 갔었고 그때를 계기로 삼성전자 인턴을 지원하게 됐습니다. 1학기에는 취업관련해서 인턴이나 공채 지원을 생각을 하지 않았었는데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해요. 이때가 단추로 취업 준비생 생활이 그나마 순탄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3. 취업대학원진학시험을위한준비과정을소개해주세요.

 

취업 준비 과정은 사실 언제부터라 말하기 어렵네요.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다들 아시겠지만, 대학교 4년간 했던 모든 과정을 어떻게든 취업에 있도록 글을 쓰고 면접에서 말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활동이 취업을 위한 준비로 쓰였다가 맞을 같네요. 저는 점수에 집착이 있어서 학점관리는 1학년 때부터 확실하게 준비했습니다. 자기만족을 위해서 였지만 취업에 도움이 되었어요. 동아리 활동과 학생회 활동도 모두 했던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준비를 시작한 4학년 때부터 였습니다. 필요한 것부터 하나씩 준비하자고 생각했어요. 1월부터 3월까지는 영어 성적을 준비하기 위해서 공부했고 3월에 필요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3월부터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연습을 계속 했어요. 새로운 경험을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짧기도 했고, 아직 학교를 다니는 도중이어서 그동안 했던 일들을 정리하자라는 생각이었죠. 대단히 많은 스펙이 있던 것도 아니었지만 지난 대학생활 동안 했던 것들 하나하나 정리해보니 만했어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3월에 인턴 소식을 듣고 준비하던 것들을 가지고 지원을 했고 운이 좋게도 합격을 해서 여름방학에는 인턴 생활을 했습니다. 이후 2학기에는 본격적으로 여러 기업들에 지원을 했어요. 인턴 경험이 확실히 강력하게 작용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항목을 보충하고 면접을 보러 다녔습니다. 운이 좋게도 삼성전자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죠.

 

4.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시중점을둔사항

 

새로운 내가 필요한 스펙이 어떤 것인가를 먼저 생각했어요. SW 개발자로 지원한다고 해도 지원하는 기업마다, 지원하는 업무마다 원하는 스펙, 자질이 다르죠.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어떤 업무에 지원할 것인가에 따라서 준비하는 것도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개발 경험에 집중했어요. 대단한 것을 만들고 대회에 나가서 수상을 것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개발에 대한 열정을 보이고 그에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제가 했던 모든 경험을 정리했죠.

위에 이어서 결국 그러면 기업분석, 직무분석이 중요했어요. 열심히 준비했지만 지원한 곳에 필요 없는 스펙이 수도 있으니까요. 기업마다 기업 문화도 다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도 다르게 준비해야 했어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원하는 업무적 능력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서 글도 다르게 쓰고 면접도 준비했죠. 실제로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지원한 곳은 운이 좋아서 서류합격을 해도 면접장에 들어가서 준비하지 않은 태가 나왔죠.

대단한 스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기업에 대한 관심이 있고 업무적 능력을 보여줄 있을지를 내가 면접관이라면 어떤 면접자를 원할 것인가라는 생각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5.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시힘들었던점

 

 준비할 가장 힘들었던 것은 정신적이었던 것이네요. 흔히 말하는 멘탈 관리가 제일 힘들었어요. 누구는 어떤 곳에 서류 합격을 했다더라, 누구는 어느 기업 인턴을 다닌다더라 라는 소문이 들리는 것이 제일 힘들었어요. 나는 지금 되어있는 것이 없는데 동기들, 아는 사람들은 되어가는 같고 라는 심리적 압박이 제일 힘들었어요. 이런 고민을 해도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데 말이죠. 본인에 대한 확신도 없으면 누가 대단한 인재라고 생각하겠어요. 멘탈 관리가 힘들었습니다.

 

6. 취업대학원진학시험준비를위해서어느정도의스펙이필요하고꼭필요하다고생각되는스펙은?

 

부분은 학과마다, 지원하는 직군마다 필요한 것이 달라서 어떤 필요하다라 말하기가 어렵네요. 그래도 공통점을 찾아서 말하자면 일단 어학 성적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기업을 지원해도 어학 성적을 요구를 하고 있고, 최소 성적이 있지만 높다고 싫어하는 기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은 높은 어학 성적이 이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동아리 활동이나 대외 활동 경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입상 보다는 단체 활동이 중요할 같아요. 기업은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굴러가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소통, 융화를 중요하게 기업에서 본다고 생각합니다. 외에는 정말 직군마다 다를 같아요.

추가적으로 스펙은 아니지만 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결국 최종적으로는 면접을 보고 사람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 표현은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말하기를 어려워하거나 하지 못한다면 같은 동기들이나 후배들, 선배들 앞에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거에요.

 

7. 취업혹은대학원진학을하신분이라면면접에서어떤질문을받았고대답은어떻게하셨나요?

 

 공통적인 질문은 기업의 직무에 지원을 했느냐 에요. 제일 기초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동종 업게 같은 기업에 지원하지 않고 우리에게 지원했나 기본 질문입니다.  질문을 준비하지 못했던 기업은 모두 좋은 소식을 전해주지 못했어요.

 인성 면접의 질문은 장단점을 물어보는 질문이 많았어요. 장점은 모든 일에서 최고를 지향하는 것이었고, 단점으로는 완벽지향주의 성격이라고 대답했어요. 단점을 말하면서 생긴 에피소드로 팀원과 생긴 갈등을 말하면서 질문을 유도했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팀원과 소통을 많이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능력을 기르고 조율하는 능력도 키웠다고 대답했어요. 이런 식으로 면접 질문을 유도하면 면접분위기를 끌어가는 부분에도 도움이 되고 준비했던 대답을 하는 것도 쉬워졌어요. 또한 학생회 활동을 했는데 부분도 질문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 대한 에피소드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해요.

직무 관련 질문은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물어봤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팀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이런 것을 질문했어요. 거기서 발생한 갈등이나 어려움들도 물어봤어요. 갈등 상황을 설명하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대답했습니다.

 

8. 취업대학원진학시험을준비하는학우들에게조언이나충고

 

취업은 한순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너무 조급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씩 준비하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선택해 것입니다. 기업도 결국 사람이 필요하고 그러니 취업공고를 하는 곳이니깐요. 힘든 시기에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인 만큼 모두들 편안하게 마음잡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좋은 소식 들려올 거에요. 천천히 하나씩 준비한다면 괜찮아 거에요. 너무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기 자신부터 자기를 좋은 사람이다 생각해야 주변에서도 그렇게 봐주는 것이니까요. 멘탈 확실하게 잡고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으로 취업장에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좋은 소식 들려오기를 기원하겠습니다.